top of page
검색
  • npluglive

“20년 전 포카혼타스냐고 묻더니, 프랑스인들 이젠 한국어로 인사”

재즈가수 나윤선, 한국이미지상


14일 한국이미지커뮤니케이션연구원(CICI·이사장 최정화 한국외대 교수)주최로 열린 한국이미지상 시상식에서 재즈 보컬니스트 나윤선(사진)은 “과거엔 클래식을 제외하면 좀처럼 보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다양한 한국 뮤지션들의 활동을 많이 볼 수 있게 됐다. 정말 놀라운 발전”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1995년 프랑스로 떠난 이래 줄곧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에서 주로 활동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인 가수 중에선 처음으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을 수상했다. 이같은 활약상을 인정받아 이날 한국이미지상 부싯돌상을 수상했다. 그는 프랑스에서 재즈가수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것에 대해 “한국 가요나 국악 등 은연중에 들은 (한국) 음악들을 재즈 안에 녹이다 보니 흥미롭게 봐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 아티스트를 해외에 소개해 세계와 한국을 잇는 공로로 이날 징검다리상을 받은 K팝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도 “한국 음악 시장은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시장이 돼 미국·영국·일본·프랑스 등 전통적 음악강자들과 어깨를 함께 하게 됐다”면서 “10년 전엔 미국에 진출하는 가수들이 영어를 썼지만 이젠 한국 아티스트가 K 뮤지션의 정체성을 숨기지 않는다. 방탄소년단도 한국 전통 악기를 사용한다”며 변화상을 꼽았다.


한국이미지상은 CICI가 2005년부터 한 해를 빛내고 한국 이미지를 널리 알린 인물과 사물, 단체 등에 수상해왔다. 이날 두 사람 외에 SKT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고 한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공로로 디딤돌상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석현 중앙홀딩스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해리 해리스 미국대사, 도미타 고지 일본 대사 등 600여명의 인사가 참석했다.


중앙일보 유성운 기자 pirate@joongang.co.kr




조회수 5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3 엔플러그 연수단원 채용

**모집이 완료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나윤선, 블랙스트링, 신노이, 첼로가야금 - 한국형 콘템포러리 음악을 세계에 선보입니다 www.nplug.kr 1. 모집분야 • 홍보 매니저 1인 2. 지원자격 • 문화예술 전공자 (졸업예정자 포함) • 비전공자의 경우, 문화예술전공에 준하는 자격증 또는 기관 교육 이수자(3개월 이상) 지원 가능

2020 공연예술분야 인력지원사업 전통예술분야 -(주) 엔플러그 채용공고

2020 공연예술분야 인력지원사업 전통예술분야 ㈜엔플러그 채용공고 ▶ 사업내용 - ㈜엔플러그 행정 및 회계 전담 - 소속 아티스트 (블랙스트링, 신노이) 자체 공연 및 지원사업 행정 업무 지원 ▶ 채용인원 : 1인 ▶ 모집분야 : 문화예술행정인력 1인 ▶ 근무기간 : ‘20.09.01 ~ ’21.01.31 주 30시간 선택적 근로시간제(09:00 ~ 22:

bottom of page